위기 속에서 상담과 치유, 위(Wee)센터와 함께 해요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 프로그램 : 광주BBS '빛고을 아침저널'-교육칼럼
■ 주파수 : FM98.7MHz, 전남 동부권 105.7MHz, 여수 105.1MHz.
■ 방송일 : 2022년 8월 8일(월)  08:52~08:56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BBS 광주불교방송’ 어플을 다운받아  
맑고 향기로운 방송을 청취해보세요.  
PC에서도 광주BBS 홈페이지 ON-AIR를 통해 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위기 속에서 상담과 치유, 위(Wee)센터와 함께 해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Wee프로젝트는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학생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다중의 통합지원 시스템이자 안전망입니다. 우리 학생들을 위한 안전망으로 학교에는 Wee클래스, 교육지원청에는 Wee센터, 교육청에는 Wee스쿨, 가정형 Wee센터, 학교폭력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 가해학생 특별교육 이수기관, 117신고센터 등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에도 서부Wee센터, 광산Wee센터를 두고 있으며, 관내 초‧중‧고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상담 및 자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시기를 겪으면서 Wee센터는 위기학생의 적응과 치료를 돕고, 학교와 학부모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서부·광산Wee센터는 올해 1월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코로나 블루로 인한 스트레스, 부모 자녀간 갈등 해소를 위해 ‘마음 똑!똑!’ 심리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의 마음을 좀더 이해하게 되었고, 정서적 유대감을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학교로 찾아가는 예방교육으로 학급 단위 학교폭력예방 및 심리 안정교육, 생명존중교육을 진행했으며,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대학과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한 멘토를 통해 ‘Wee로 꿈키움’ 멘토링 활동 지원,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숙려제 프로그램 운영, 학교폭력 관련 학생과 학부모의 특별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학생의 2차 상담 기관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의뢰한 고위험군 위기학생을 위해  치료비 지원과 치료기관 연계 사업을 강화하여 코로나19 시기에 학생들의 심리적인 어려움과 학교생활과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단위학교 Wee클래스상담실 지원을 위해 Wee클래스 담당자 대상의 전문성 신장 연수를 진행하였고,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및 상담전문가로 구성된 분임별 협의회를 통해 등교거부, 사이버 중독, 교우관계 어려움 등 부적응학생 상담사례 교육을 지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8월에는 교육회복 심리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부모-자녀 마주하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9월 이후에는 위촉된 정신건강의학과 자문의가 자녀의 발달단계 이해와 자녀 양육 방법, 심리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고자 학부모 대상 공개 강좌가 4회 동안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상담 프로그램과 강좌를 통해, 자녀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코로나19 감염병의 어려운 터널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마음으로, 학생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이겨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Wee센터와 우리 교육지원청은 Wee프로젝트 안전망을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