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올해 1월 개관한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기와문화관이 지역 문화예술인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재 기와문화관에서 열리고 있는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기획전도 힐링과 치유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문화연수원 기와문화관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기획전
한국문화연수원 기와문화관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기획전
 

< 리포터 >

조계종이 운영하는 한국문화연수원 기와문화관.

올해 1월 개관 후 한국문화의 세계화와 수행문화의 대중화,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모색하며,  실력 있는 신진 불교 작가 지원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이곳에서는 오랜 선 수행을 바탕으로한 불심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며 국내보다 해외에 먼저 진가를 알린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개인전>이 한창입니다.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개인전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개인전

한국기와문화관 기획전시실 2층에서 지난달 28일 시작해 오는 28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기획전시는 무겁고 힘든 일상에서 잠시 벗어난 템플스테이와 연수 참가자들에게 치유와 힐링의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네임자막][이기인/ 한국기와문화관 관장]

"이번 전시는 기와문화관 개관 이후 처음 맞는 개인전입니다. 코로나로 많은 분이 지치고 힘든 가운데, 이런 그림 전시회를 기획해서 찾아오는 많은 분들에게 희망과 어떤 삶의 회복을 주기 위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

이번 전시의 주제는 <면면심연 추상의 빛>.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개인전
강산별 화백의 선화(禪畵) - 면면심연 추상의 빛  

강산별 화백의 추상 회화 21점이 전시 중이며, 선 수행과 일맥상통하는 공의 세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나는 누구인가? 또 어디에서 왔을까? 라는 화두를 들고 “공을 찾으니 공이 나타났다가 또 공이 사라지는” 현상에 주목했으며, 그의 작업은 인연 따라 달라지는 추상의 마음처럼, 마음 하나하나와 연결된 심연의 붓질을 구현합니다. 

관람객들에게 작품 설명 중인 강산별 화백
관람객들에게 작품 설명 중인 강산별 화백

 [네임자막][강산별/ 작가]

"저는 선 수행을 통해서 마음이 비워진 상태로 이렇게 그림을 그려왔기 때문에 모든 분이 제 그림을 보고 마음의 평안과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자연을 배경으로 전시 중인 강산별 화백 작품
자연을 배경으로 전시 중인 강산별 화백 작품

템플스테이 참가자들과 지역민들은 자유롭게 한국문화연수원 기화문화관을 방문해 자연과 하나 된 기획전시실에 걸린 강 작가의 작품이 그 어떤 치유보다도 편안함을 준다고 말합니다.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과 기념촬영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과 기념촬영

[네임자막][우순화/ 관람객]

"여기 기와문화관에는 처음 오게 되었는데요. 주변의 환경이 나무들이나 흐르는 물들 속에서 대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데 작가님 작품도 보니까 그런 평화로움과 위로감도 주고, 또 에너지를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한국문화연수원 기와문화관은 기존 연수시설의 틀에서 벗어나 지역 문화예술계와 함께 호흡하며  치유와 힐링을 선사하는 색다른 사례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경진 기자 cnbbs@bbsi.co.kr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