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청사 전경
경상북도 청사 전경

경북도가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구 구조 변화 대응 지역대학 협력사업을 추진합니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이 사업은 지자체와 대학이 연계해 청년 유입과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사회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섭니다.

지난 1월 공모를 추진했던 경북도는 심의 절차를 거쳐 영남대학교의지역대학생과 함께하는 마을활력 되찾기, -북돋움 프로젝트사업을 최종 선정하고 총 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합니다.

-북돋움 프로젝트는 지역 대학생들이 마을의 활력을 북돋우는 촉진제 역할을 하기 위해 청년 마을 지킴이 운영, 경북형 글로벌 마을 구축, 청년 마을 활력단 육성 등을 추진합니다.

청년 마을 지킴이 운영은 문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일일 강좌, 어르신-청년 교감 콘텐츠 제작, 학생-소상공인 간 점포 리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해 청년들에게 지역사회 공헌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경북형 글로벌 마을 구축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농촌 적응 체험 프로그램, 지역민-유학생 마을 탐구 등을 진행해 마을공동체 문화 회복과 농촌마을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영남대학교가 ‘지역대학생과 함께하는 마을활력 되찾기, 경-북돋움 프로젝트’ 사업을 수행한다. 사진은 영남대학교 캠퍼스 전경
영남대학교가 경북도의 ‘인구 구조 변화 대응 지역대학 협력사업’으로 ‘지역대학생과 함께하는 마을활력 되찾기, 경-북돋움 프로젝트’ 사업을 수행한다. 사진은 영남대학교 캠퍼스 전경

청년 마을 활력단 육성은 학생과 지역청년 대상 마을자원 분석관리 교육, 현장조사·환경개선 등을 통해 지역 주도의 인구문제 해결과 청년들이 지역에 머무를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경북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대학 간 상생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대학생들에게 참여를 통한 경험적 지식과 발전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호섭 경북도 아이여성행복국장은 지자체와 지역대학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보다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해 청년인구 유입과 정착의 발판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