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평생학습진흥원은 평생학습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해 실시된 공모사업의 강의 모습.
대구평생학습진흥원은 평생학습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해 실시된 공모사업의 강의 모습.

대구평생학습진흥원은 평생학습 확산을 위해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흥원은 시민들에게 무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일선 교육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올해 24천만 원을 들여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실시합니다.

지역 평생교육기관과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오는 22일까지 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사업 신청을 받아 총 40개의 평생학습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할 방침입니다.

올해 사업 규모는 지난해보다 예산 대비 3, 프로그램 수 대비 75%가량 늘어난 것입니다.

진흥원은 지난해와 달리 공모유형을 1유형 활성화 사업, 2유형 특성화 사업으로 이원화해 프로그램의 차별성을 두기로 했습니다.

1유형은 28개 프로그램, 2유형은 12개 프로그램을 선정해 각각 450만원, 7백만원 내외에서 차등 지원합니다.

1유형은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으로, 인문교양, 문화예술 등 문화증진, 문해교육 지원, 고령자.장애인.새터민 등 취약계층 지원, 직업능력 증진, 가족세대 간 소통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입니다.

주민 접근성이 좋은 학습공간을 활용해 지역 특성과 학습자의 수요를 반영하면 됩니다.

교육 시수는 최소 10회차, 20시간 이상이며 10명 이상의 학습자를 모집해야 합니다.

2유형은 학습을 통해 사회 문제 해결이나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는 특성화 사업으로, 은퇴(예정), 경력단절 여성, 장년층 등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형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실천 프로그램입니다.

교육 시수는 최소 12회차, 24시간 이상이며 10명 이상의 학습자를 모집해야 합니다.

수강료는 무료가 원칙이며, 일부 소모성 재료비만 학습자가 부담하도록 해야 합니다.

신청서 접수는 오는 12일부터 22일까지이며, 공정한 심사를 거쳐 54일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장원용 원장은 지난해 처음 실시한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대한 일선 기관의 반응이 뜨거워 올해 예산을 3배 증액했다.”면서 공모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일선 기관과의 네트워크 협업체계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평생학습진흥원 홈페이지(https://tong.daegu.go.kr)를 참조하면 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