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깊은 새학년을 준비하며"

박주정 교육장(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 프로그램 : 광주BBS '빛고을 아침저널'-교육칼럼
■ 주파수 : FM98.7MHz, 전남 동부권 105.7MHz, 여수 105.1MHz.
■ 방송일 : 2022년 2월 28일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BBS 광주불교방송’ 어플을 다운받아  
맑고 향기로운 방송을 청취해보세요.  
PC에서도 광주BBS 홈페이지 ON-AIR를 통해 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새학년 준비기’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집에 손님이 오시게 되면 집 안팎을 청소하고, 대접할 음식을 준비하며 정갈한 몸과 마음으로 맞이합니다. 2월의 학교 역시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설렘과 기대를 안고 3월 첫날 등교할 아이들을 위해 학교 곳곳을 정리하며, 업무 인계인수를 하고,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협의하는 등 준비에 힘쓰고 있습니다. 준비를 잘 하면 3월 첫날부터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차분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됩니다.

선생님들은 새학년 시작에 앞서 올해 어떤 교육과정을 집중하여 운영할 것인지, 어떤 수업 방법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 것인지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요구를 받아들여 우리 교육청은 매년 2월이면 모든 학교가 ‘새학년 준비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새학년 준비기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모여 우리 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입니다. 각자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되, 배려하고 협력하며 발전적인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한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둡니다.

학교 구성원이 참여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일련의 과정은 학교교육의 완성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구성원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학년별·교과별 교육활동이 학교교육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협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 학교만의 특색을 담은 교육과 학생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안을 공유하면서 교육의 질 향상도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 시대 등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 흐름에 맞춰 우리 교육도 미래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세상을 이끌어 갈 전인적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그렇기에 학교 구성원들이 새학년 준비기에 학교교육 목표를 세우고 학생 교육방안을 공유하는 이 활동은 대단히 중요한 과정입니다. 더불어 이렇게 수립한 교육 목표와 교육철학이 실현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끊임없이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는 노력도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초가 탄탄한 건축물은 천 년이 가도 튼튼하게 제자리를 지키면서 고운 자태를 뽐내 우리를 감탄하게 합니다. 새학년 준비기를 알차게 보낸 학교는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행복한 배움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2월 내내 분주하게 준비에 동참해주신 모든 학교 구성원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