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서귀포시청 공보실 강정훈 주무관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2년 1월 4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강정훈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강정훈]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서귀포시가 2022년 새해 희망을 기원하는 샌드 아트 영상을 선보였다는 소식이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2021년 한 해를 보내고 2022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최근 샌드 아트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샌드 아트(sand art)는 펼쳐진 모래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려 영상이나 이야기를 표현하는 예술인데요.

[이병철] 샌드 아트 영상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겼나요?

서귀포시는 이 샌드 아트를 활용해 코로나19로 무너진 일상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영상에는 코로나19의 엄습으로 무너진 우리의 일상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각계의 노력,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다가올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서귀포시의 추진 사업 등을 샌드아트로 담담하게 묘사해 감성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임인년 호랑이의 우렁찬 포효와 힘찬 기운으로 코로나19가 물러가서 모두가 마스크를 벗게 되고 일상을 회복해 나가는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이병철] 최근 서귀포시 공보실에서 제작한 영상들이 끈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올해 계획은 어떻습니까?

[강정훈]  서귀포시는 감귤 수확이 한창이던 지난 11월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감귤 홍보 영상 '서귀포 감귤 게임'을 제작, 유튜브를 통해 선보여 1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의 기획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해 공감을 얻어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 안전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평화로 인근 헬기 이·착륙장 공사가 최근 준공됐다면서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에 일환으로 추진중인 평화로 인근에 헬기 이·착륙장 설치공사를 지난달 18일 준공해 본격적인 운영에 나설 예정인데요.

이번 헬기·이착륙장은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599-1번지에 위치했으며, 29m×29m 규모입니다.

[이병철] 헬기 이·착륙장은 어떻게 사용되는 건가요?

[강정훈] 이번 헬기·이착륙장은 평화로 인근 대형사고 및 다수사상자 발생시 긴급 대응을 위할 뿐만 아니라, 산불진화와 훈련 등 도내 헬기 모두 이착륙이 가능한 인계점으로 활용됩니다.

또 대상지 인근 피해 시설물이 없어 소방헬기 훈련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향후 닥터헬기 도입을 위한 기반 시설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서귀포시는 평화로 인근 헬기 이·착륙장 운영으로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서귀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돌봄취약 1인 가구 안부살피미 지원사업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전개하고 있다면서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에서'비대면 복지 서비스 욕구'에 부응하는 돌봄취약 1인 가구 안부살피미 지원사업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우선 빅데이터 기반 1인 가구 안부살피미 지원사업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과 SKT와의 협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취약한 1인 가구의 전력·통신 사용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의 평소와 다른 소비패턴이 발견되면 읍면동 담당자에게 알람이 전송되고, 담당 공무원은 문제가 감지된 가정의 안부를 직접 확인하고 조치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병철] 빅데이터 기반 1인 가구 안부살피미 지원사업으로 조치가 이뤄진 경우가 있나요?

[강정훈] 빅데이터 기반 1인 가구 안부살피미 지원사업은 2020년 10월 69가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지난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해 현재 191가구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위기상황 알림 서비스는 3천252건으로 확인 결과 장기출타, 병원 입원 등의 확인이 되는 등 신속한 조치가 이뤄졌습니다.

실제로 이 사업은 전국 지자체에서 최초로 시행한 사업으로 지난해 상반기 제주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1위 수상, 제주도 협업·협치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을 수상한 시책입니다.

[이병철] 빅데이터 기반 1인 가구 안부살피미 지원사업 외에도 다른 시책들을 이어서 소개해주시죠?

[강정훈] 서귀포시에서는 혼자 사는 취약계층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부확인 건강음료 지원사업'추진으로 모두 1억3천600만원을 투입하여 위험군 가구에 안전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 시작한 건강음료 전문판매원을 활용해 매월 음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10월부터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실직, 폐업 등 복지사각 지대에 처한 1인 가구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하여 안전 확인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병철] 코로나와 같은 비대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AI 인공지능 활용 안심 돌봄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면서요?

[강정훈] AI 인공지능 활용 안심 돌봄 서비스는 돌봄 공백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사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요.

AI 인공지능 안심 돌봄은 서귀포시 홀로사는노인지원센터에 전담관리사 2명을 배치해 위기상황 24시간 긴급 대응체계인 안심돌봄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AI의 쌍방향 의사소통 기능으로 일상대화, 동영상 감상, 영상통화 등의 정서지원과 복약 및 식사 여부 체크, 날씨 및 재난 문자 음성알림 등 생활정보 알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병철] 몇 가구 정도가 이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나요?

[강정훈] 지난해 말 홀로 사는 노인 등 100가구에 AI 돌봄로봇 설치를 시작으로, 2021년에는 사업을 확대해 현재 141가구에 AI 안심돌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I 안심돌봄 가구에는 전담 관리사가 정기적인 전화·방문을 통해 안부 확인을 병행하고 있으며, AI 기기를 활용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위험군을 선정하여 중점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귀포시는 취약한 1인 가구의 돌봄 강화로 사회안전망을 두텁게 하고 협업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비대면복지 서비스 확대,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 등 촘촘한 복지시책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모아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올해부터 재활용데이를 매주 일요일과 환경기념일에 운영한다는 소식이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올해부터 ‘재활용데이’를 매주 일요일과 4월 22일 지구의날, 6월 5일 환경의 날에 운영합니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1월부터 투명페트병, 캔, 폐건전지, 종이팩 등 4개 품목 재활용품 1kg당 종량제 봉투 10L 1매를 보상하는 재활용 가능자원 회수 보상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재활용데이에는 1kg당 종량제 봉투 10L 2매, 3kg 이상 최대 6매를 보상해 줄 계획입니다. 다만,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거나 대상 품목이 아닌 품목과 혼합된 경우, 사업장 배출 폐기물, 미화 업무 종사자가 업무적으로 수집한 경우는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병철] 재활용데이와 함께 행복나눔 재활용장터도 함께 운영한다면서요?

[강정훈] 네 서귀포시는 행정안전부에서 공모한 '올바른 재활용 실천 확산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2022년 특별교부세 2억원으로 행복나눔 재활용장터를 재활용데이와 함께 운영할 계획입니다.

재활용데이 운영을 매주 일요일로 확대하여 시민들의 재활용도움센터 이용률을 높이고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이병철]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새해를 맞아 뮤지컬 공연 영상을 상영하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일상회복 기원 문화 나들이를 위하여 '2022 신년특집 세계4대 뮤지컬 공연영상'을 1월 한 달간 매주 수요일 오후 3시에 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상영합니다.

[이병철] 어떤 작품들이 상영되는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정훈] 첫 번째로 1월 5일에 상영되는 '레미제라블 25주년 기념공연'인데요. 전체관람가능 작품으로 1985년 오리지널 초연 공연 이후 25주년을 맞는 기념 공연으로 오리지널 캐스트와 2010년 캐스트가 함께 무대에 오른 공연입니다.

두 번째로 1월 12일에 상영되는 '오페라의 유령 25주년 기념공연'은 12세이상 관람가능작품으로  국내 개봉 공연 실황 사상 최다 관객 동원과 관객평점 1위를 받았습니다.

[이병철] 레미제라블과 오페라의 유령 유명한 작품인데 많은 기대가 됩니다.. 이어서 다음 작품들도 소개해주시죠?

[강정훈] 세 번째로 1월 19일에 상영되는 '미스 사이공 25주년 특별공연'15세이상관람가능작품으로 주옥같은 넘버들과 굉장히 화려한 볼거리 덕분에 호평을 받았는데요.

마지막으로 1월 26일에 상영되는 캣츠는 12세이상 관람가능 작품으로 세계30개국, 5천만 관객을 흥분시킨 뮤지컬의 신화로 자리매김한 작품입니다.

서귀포시는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시민들을 위해 방역패스 인증 이용자에 한해 선착순 무료 개방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강정훈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강정훈]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