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서귀포시청 공보실 강정훈 주무관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0년 12월 7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강정훈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강정훈]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오늘 첫 소식은 서귀포시가 겨울철을 맞아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해 지원한다는 훈훈한 소식이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겨울철을 맞아 계절형 실업과 한파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내년 2월까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집중 추진합니다.

중점 발굴 대상자는 국가‧지자체‧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는 소외계층, 난방비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겨울철 한파 취약계층, 비닐하우스·컨테이너 등에서 생활하는 주거취약가구와 같이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입니다.

특히 홀로 사는 취약노인, 장년층 1인 가구, 노숙인, 장애인 등 고위험군 가구는 소관부서와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에서 자체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계획을 수립해 인적자원망인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동네삼춘돌보미와 협업을 통해 가구 안부 확인 및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생활 실태를 살필 계획입니다.

또 어르신 요양시설, 장애인시설, 아동시설, 노숙인시설 등 사회복지 시설에 대해 내년 1월까지 혹한 대비 동파·난방 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화재 대비, 전기·가스·소방시설 관리실태 및 재난 시 비상대피 대책 등 안전 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지난해에는 몇 가구가 도움을 받았나요?

[강정훈] 지난해에는 주거취약가구 27가구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차상위계층 1천8가구에 가구당 10만원씩 1억80만원, 홀로사는 노인가구 60세대에 온열매트 지원했습니다.

또 읍면동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동절기 취약계층 등에게 이불 등 난방용품 331개, 2천469만원을 지원했습니다.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복지사각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적안전망 등 다양한 발굴 체계를 적극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위기 상황으로 보이는 가구가 있을경우 주저하지 말고 120 콜센터, 서귀포시청 주민복지과 또는 가까운 읍·면 동 주민센터로 연락해주시면 됩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2022년 동계 대학생 아르바이트 근무자 105명을 모집하네요?

[강정훈] 동계 대학생 아르바이트 근무자 모집 신청은 오는 10일까지 서귀포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신청자격은 2021년 11월 29일 현재 본인 또는 부모가 서귀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대학 재학생 또는 휴학생입니다.

모집인원 105명 중 53명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저소득 한부모 가족 자녀, 장애인을 우선 선발하고, 나머지 52명은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선발예정 인원보다 신청 인원이 초과 했을 경우, 12월 15일 오후 2시에 무작위 전산추첨을 통해 선발하게 됩니다.

최종 선발된 대학생들은 2022년 1월 3일부터 1월 28일까지 4주간 서귀포시 각 부서 및 읍면동에 배치되어 현장업무 및 행정업무보조 등을 맡게 될 예정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내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도 함께 모집한다는 소식이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하여 이달 17일까지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서귀포시(읍면동) 직영 및 서귀포시니어클럽, 서귀포시노인복지관, 서귀포종합사회복지관, (사)대한노인회서귀포시지회가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22년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이병철] 접수는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강정훈]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 신청은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나 해당 수행기관 사무실에 방문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는 오는 20일부터 12월 31일까지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운영지침 선발기준표에 따라 선발을 완료한 후, 2022년 1월부터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병철] 서귀포시동부보건소에서 지난 3월부터 시행한‘건강한 치아를 위한 칫솔 바꾸기’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의 구강건강관리에 힘쓰고 있다면서요?

[강정훈] 이 사업은 본인이 쓰던 헌 칫솔을 가져오면 새 칫솔로 교체해주는 사업으로 올바른 칫솔질 방법, 칫솔 교체시기 등 구강관리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개월 주기로 교체해주던 칫솔을 2021년에는 1개월 주기로 확대하여 교체하고 있으며 충치예방 효과와 시린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불소양치용액을 함께 배부해 구강건강관리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구강 건강관리에 큰 효과가 있는 것 같은데요. 현재까지 몇 개의 칫솔을 바꿔주셨나요?

[강정훈]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칫솔 1만3천618개와 불소양치용액 1만6천718개를 교체 및 배부해 지역주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칫솔 교체와 불소양치용액은 동부보건소, 성산ᐧ표선보건지소, 관할 14개 보건진료소로 방문하면 됩니다.

12월 한 달간은 노인복지시설 및 지역아동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칫솔 바꾸기 사업’을 수혜자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귀포시동부보건소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의 2021년 지방세수 목표액 초과 달성했다는 소식이네요?

[강정훈] 네 서귀포시는 올해 지방세 세입이 3,154억원 징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는 2021년 지방세 세입 목표액 2천565억원 대비하여 589억원을 초과 징수하는 수치로 목표액 대비 23%에 해당합니다.

서귀포시는 10월말까지 지방세를 2천794억원을 징수해 이미 2021년 지방세 징수 목표액 2천565억원 대비 229억원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부과 징수, 법인 등 세무조사와 연말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을 통한 징수 등 약 360억원의 추가 징수가 예상되어 올해 말까지 3천154억원의 지방세가 징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병철] 2021년 10월말 기준 세목별 징수액을 살펴보니까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재산세 세입이 증가했는데 증가 이유는 무엇인가요?

[강정훈]  세목별 징수액을 살펴보면 취득세는 1천267억원을 징수하여 전년 906억원 대비 361억원 증가, 지방소득세는 375억원을 징수하여 전년 282억원 대비 93억원 증가, 재산세는 620억원을 징수하여 전년 598억원 대비 22억원 세입이 증가했습니다.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세입 증가의 주 요인은 부동산 규제 비조정지역 반사이익 효과에 따른 제주도 부동산 등 거래 증가와 회원권 거래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재산세는 공시지가와 주택가격 인상 등 과세표준 현실화 반영이 주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또 세무과 자체적으로는 정기분 세목에 대한 ‘징수율 1%높이기’ 추진, 지방세 감면분에 대한 수시 검토 등 법인 위주의 세무조사 추진, 지방세 소송 적극 대응, 체납관리단을 활용한 현장방문 중심의 체납액 관리,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세정스터디와 토론회의 운영을 통한 공평하고 합리적인 세정 운영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 정기분 세목 부과 시에는 읍면동 세무담당부서와 협업하여 징수율 1% 향상을 목표로 운영한다면서요?

[강정훈] 정기분 부과 달에는 읍면동 주민센터 세무업무 직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상담 창구를 설치운영하여 지방세 민원을 분산 처리하고 납부안내와 독려 문자를 발송하는 등 정기분 징수율 올리기에 노력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년 대비하여 2021년 등록면허세 2.9%, 6월 자동차세 2.7%, 7월 재산세 0.2%, 8월 주민세 6.3%, 9월 재산세 1.0%의 징수율이 향상됐습니다.

1년 동안의 지방세 징수율 향상과 시책 추진을 위하여 노력한 17개 읍면동에 대해 평가하여 2021년 상반기에는 남원읍과 중문동, 하반기에는 대정읍과 중문동을 각각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했습니다.

서귀포시에서는 6월·12월분 자동차세와 6월·12월분 재산세에 대하여 납부기한 마감일 7일전까지 납부한 조기납세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전산 추첨을 통해 총 450명에게 1인당 2만원상당 상품권을 지급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납세자들의 납기내 납부의식을 고취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병철] 기존 지방세 감면분에 대한 수시 검토 등 법인 위주의  세무조사를 통한 추징도 한 몫을 했다죠?

[강정훈] 서귀포시는 2021년 세무조사를 통하여 투자진흥지구 감면분 검토를 통한 추징과 과점주주 해당여부 조사 및 과소신고분 등 조사 결과 취득세와 재산세 등 790건 41억원을 추징했습니다.

서귀포시내 투자진흥지구로 지정된 22개소에 대하여 매년 세무조사에 포함 검토하여 지정해제, 감면 목적사업 사용 여부 등을 조사하여 추징하고 있으며, 올해 31억원을 추징했습니다.

또 고액 추징에 대한 불복 청구에 대하여도 충분한 관련규정 검토 및 과세논리를 통한 대응으로 지난 3년간 320억원대의 지방세 소송이 모두 승소 종결되어 지방세수 결손을 사전 차단했습니다.

[이병철] 이월체납액을 줄이기 위하여 체납관리단의 징수활동을 통해 올해 10월말까지 1만5천여건에 17억원의 체납액을 징수했네요?

[강정훈]  임기제 1명과 기간제 5명을 채용하여 운영하는 체납관리단은 신탁재산 사후정산금 압류 등 새로운 징수기법을 도입하여 징수활동을 추진했습니다. 체납자 전화독려거주지 방문 면담을 통하여 체납액 납부를 독려하고 체납자의 납부여건을 분석 정리하였으며, 생계곤란 체납자 6명에 대하여 복지 서비스 연계 지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서귀포시는 내년에도 사전 예고 등 지방세 안내와 업무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여 납세자가 믿고 낼 수 있는 지방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병철] 앞서 아침저널 시정소식에서도 소개해드린 내용인데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패러디 서귀포 감귤 홍보영상이 조회수 1만회를 넘어서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강정훈] 서귀포시청 직원들이 직접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해 제작한 감귤 홍보영상이 네티즌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16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게재된 감귤 홍보영상 '서귀포 감귤 게임'은 지난달 30일 기준 조회 수 1만 회를 넘어서며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병철] 도내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홍보영상의 경우 통상 조회 수가 몇백 회에 머무는 점을 고려하면 이처럼 짧은 기간에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니 너무 대단하네요? 서귀포 감귤의 제작비화를 살짝 말해주신다면요?

[강정훈] 서귀포시 공보실은 지난 10월부터 수확이 한창인 지역 감귤 홍보를 위해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의 형식을 띤 '서귀포 감귤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직원들이 실제 감귤에 표정 하나하나를 넣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스톱모션 기법으로 촬영한 이 영상은 크기와 당도 등 치열한 선별 과정을 거쳐 명품 감귤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익살스럽게 전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접한 한 네티즌은 "한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말처럼 명품 감귤을 생산하기 위한 서귀포의 노력을 잘 보여주는 재치 있는 영상"이라며 "소비자들에게 더 맛있는 감귤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과 열정이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이병철]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강정훈] 영상을 접한 한 네티즌은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말처럼 명품 감귤을 생산하기 위한 서귀포의 노력을 잘 보여주는 재치 있는 영상”이라면서 “소비자들에게 더 맛있는 감귤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과 열정이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불량 감귤은 끌려가서 화장당하나요?”라는 재밌는 댓글부터 “정말 재미있는 연출과 기획이다” “귤들이 너무 귀엽다” “날이 추워지니 이불 속에서 새콤달콤 귤을 먹고 싶다” 등의 댓글을 남기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강정훈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강정훈]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