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을 키우는 융합인재교육"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 프로그램 : 광주BBS '빛고을 아침저널'-교육칼럼
■ 주파수 : FM98.7MHz, 전남 동부권 105.7MHz, 여수 105.1MHz.
■ 방송일 : 2021년 8월 9일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BBS 광주불교방송’ 어플을 다운받아 맑고 향기로운 방송을 청취해보세요.  
PC에서도 광주BBS 홈페이지 ON-AIR를 통해 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창의력을 키우는 융합인재교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내 손 안에 컴퓨터, 내 손 안에 영화관, 내 손 안에 친구들……  스마트폰 없는 하루는 상상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출시 프레젠테이션을 기억하시나요? 잡스는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과학과 기술, 문화와 예술을 융합하고 감성적 디자인과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스마트폰을 우리 일상으로 스며들게 하였습니다.
    
  잡스처럼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혁신가를 교육을 통해 길러낼 수는 없을까요? 학교에서 창의적 혁신가를 기르기 위한 융합교육(STEAM)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하여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기반으로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동료들과 협업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바로 융합교육(STEAM)입니다.

  융합교육은 전문성을 가진 인재들의 협업을 통한 프로젝트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SNS의 필수품, 이모티콘 만들기’를 해볼까요? 기존 이모티콘의 장·단점을 수학적 통계를 활용하여 분석합니다. 팀원의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새로운 이모티콘을 구상하고, 이것을 예술적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시각화합니다. 새롭게 만들어진 이모티콘이 SNS에서 널리 유통되도록 홍보합니다. 

  창의적인 혁신가는 가정에서도 길러집니다. 아이가 기존의 틀을 벗어나 자유롭게 사고하고,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 배운 것을 연결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부모님과 대화를 통해서 스토리텔링을 할 수도 있고, 비판과 설득의 힘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세계는 지금, 코로나와 기후위기에 직면하여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노동 불안과 인구 절벽 등 미래는 불확실성이 가득한 뉴노멀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갖춘 인재가 위기를 극복하고 혁신의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학교와 가정, 사회에서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융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하겠습니다. 저희 교육청에서는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메이커 교실, 무한상상실, 창의융합축전, STEAM 선도학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융합교육의 진정한 가치는 창의성과 상상력으로 현실을 혁신하는 과정을 통해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고 배움과 성장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