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지역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과 활용을 위해 제정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의 효율적인 시행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가 열려 관심을 모았습니다.

국회의원연구단체인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이 주최한 토론회는 우리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되새기고 문화를 통한 지역 균형 발전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터 >

지난 10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역사문화권 특별법.

이 법으로 우리의 유구한 역사와 수많은 문화유산을 법적 토대 위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비하게 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관련 법률에 대한 활용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려 주목을 받았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정형화되고, 도식화된 정부 등의 문화정책이 문제점으로 지적됐습니다.

[이건창 / 성균관대학교 교수: 축제 중심으로 된다고 한다면 결국은 그 축제 하나만 단 며칠 또는 한 달 정도 유지되는 그 축제에만 사람들이 모이고, 끝나고 나면 아무도 신경을 안 쓰는 이렇게 되면 문제가 있지 않느냐...]

역사문화권 특별법의 가치를 높이려면 지구촌 누구든지 인정할 수 있는 '글로벌 요소'의 발굴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특히,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맞춤형 문화관광 전략이 지역사회 등과 함께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습니다.

[이건창 / 성균관대학교 교수: 문화권 내에 있는 고유한 문화 스토리를 강화하는 쪽으로 세 번째 목적으로 잡아야겠다. 그 문화 스토리도 그 지역 내에 들어가서 들을 수 있는 'only one', 유일하게 들을 수 있는 스토리가 그 지역 내에만 있어야 한다. 그래야지 그 문화권이 다른 문화권과 차별화가 되고...]

토론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문화유적 등을 안정적으로 복원하고 가꿀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을 약속했습니다.

[박영순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문화유산은 그 자체로 하나의 역사입니다. 문화유산의 회복을 통해 단절되고 사라졌던 우리 역사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저도 열심히 힘을 보태겠습니다.]

[신정훈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우리의 삶과 역사를 서로 연결시켜서 살아 있는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인가가 과제이기도 하고 이 포럼이 앞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특별법은 연구재단 설립 시 국비 지원과 중원 권역 추가 등 법률이 안고 있는 한계점을 확인한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이상근 /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추가적으로 충주 권역을 중심으로 하는 중원권, 강원도를 중심으로 하는 예맥권이 지금 개정안에 올라간 상태이고요. 이 법안이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와 정치권의 관심 속에 역사문화권 특별법의 활용 폭이 넓어지면 우리 전통의 '문화'를 매개체로 지역사회가 균형 발전을 이룰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 / 남창오, 편집/ 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