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박주정 교육장(광주서부교육지원청)

오늘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평가란 지식 수준이나 기술의 숙달 정도, 목표 달성도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가치를 가늠해 온 오랜 틀과 잣대로 시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이러한 학생평가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표준화된 지식을 빨리 습득하고 정해진 시간에 많은 양을 처리하는 능력이 요구되던 시대에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학생평가도 학습 결과와 상대적 서열을 중시하던 방향에서 학생의 학습과정과 개인의 성취도를 바탕으로‘성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란 어떤 평가일까요?’ 이에 대해 교육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은 “학습의 결과는 물론 그 과정까지 생각하는 평가,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다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평가”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평가가 지금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결과를 중시했던‘일제식 선택형 지필평가’를 축소하고 수업 중에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과정중심 평가’를 확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중심 평가는 프로젝트, 토의ㆍ토론, 협력학습 등 다양한 방식의 학생 참여형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수행평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습내용 뿐만 아니라 학습준비와 태도, 의사소통 과정, 성장 등을 평가하는 것이지요. 

 평가가 달라지면 교실수업도 달라집니다. 교사는 성취기준을 분석해 학생이 도달해야 할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수업 진행 중 목표 도달 과정과 달성도 등을 평가하여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활발히 참여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 방문 등을 통해 제가 만난 많은 교사들은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통해 수업활동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누가 기록할 수 있었고, 평가 결과를 분석해 개별학생의 성취수준과 성장 발달 정도 및 강점과 약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수업에서 소외되는 친구가 줄고, 수행평가를 하면서 친구들이랑 이것저것을 같이 할 수 있어 재미있어요.”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관계 맺기를 배우게 되고, 서로가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또래 멘토-멘티 수업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학교에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학생 역량에 대한 개념과 학교에서의 평가방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학부모설명회 등 여러 기회를 통해 안내해서 학부모님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행평가 채점 기준을 미리 안내하여 수행평가 결과에 대해서 신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평가를 실시하는 것에 대한 교사의 업무를 지원하고자 교육청에서는 수업과 평가에 대한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수업에 자신있는 교사되기’프로젝트와 ‘중학교 빛고을 수업평가 지원단’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업과 평가를 위해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