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유네스코 제출 보고서 등 분석 결과 공개
'군함도' 세계유산 등재조건 '강제징용 병기' 약속 이행촉구

지난 2015년 일본이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유네스코에 약속한 '한국인의 강제노역사실을 알리고, 희생자를 기린다'는 조건을 6년여가 지난 지금도 이행하지 않자, 우리정부가 국제사회에 이 문제를 공론화하기로 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은 올해 열리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를 앞두고, 일본이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관련 권고사항을 이행할 수 있도록 국민적 이해를 높이고 국제 전문가의 여론을 조성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15년 7월 하시마 등 조선인 강제노역 시설 7곳이 포함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 조건으로 '강제동원 사실과 희생자를 기릴 것'을 병기하기로 약속했었습니다.

문체부 등은 일본이 지난해 6월 15일 일반에 공개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에는 희생자를 기리는 내용 대신 메이지 산업혁명을 기념하는 내용 등의 전시를 진행하는 등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난 2019년 12월 일본측이 유네스코에 제출한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이행경과보고서'나 지난해 12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한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해석전략 이행보고서'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강제징용 사실이나 한국인 희생자 추모조치 등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따라 문체부 등은 이처럼 일본이 세계유산 등재 당시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사항과 일본 스스로의 약속을 회피하고 있다는 점을 누리소통망과 재외문화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에 알릴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체부와 문화재청은 카드뉴스나 홍보 영상 배포,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를 전후로 이달부터 일본의 약속미이행 등에 대한 국제 전문가들의 관련 온라인 세미나 개최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