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 나눔의 집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후원금 의혹을 제기한 내부 고발직원들이 기관 카드 무단 사용 등 각종 위법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됐습니다.

경기도 등 지자체의 직무 유기 등 관리 부실도 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권송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터 >

김성원 (나눔의집 운영정상화추진위원): “(공익제보 직원들은) 면책특권을 받은 것 같은 우리가 상상을 못 할 정도로”

오늘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열린 기자회견.

공익제보 직원들이 갖가지 부정행위들을 저질렀다는 폭로가 나왔습니다.

후원금 카드로 고기와 커피 등에 3천여만 원을 사용했는데, 기관의 승인과 결재가 없어 횡령 등으로 수사가 진행중이라는 겁니다.

또 피해자 할머니 개인에게 의료비 지출 명목으로 지급된 ‘힐링 카드’가 있는데, 고액의 수상한 사용 내용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김성원 (나눔의집 운영정상화추진위원): “특히 세분의 할머니 힐링 카드로 2018년 12월 11일 오후 동일 시간대에 약 1천만 원 정도의 돈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증빙서류 다 갖고 있습니다.”

공익제보자 측인 간호조무사가 여러 곳에서 사용했는데, 할머니가 지출했다고는 보기 어렵다는 이유입니다.

이어 피해자 유가족이 내부 직원들과 벌어진 실랑이 과정에서 팔과 어깨 등이 다쳤다고, 나눔의집 운영정상화추진위원회측은 주장했습니다.

유가족인 양한석 씨는 ‘괘씸하다’는 표현까지 써가며, 내부 제보 직원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양한석 (故김순덕 할머니 유족): “유가족이 묘에 가서 성묘하는 데까지 쫓아와서 일본사람 앞세워서 괴롭히고 이게 뭐예요. (항의하러 사무실 들어가서) 30분 동안 실랑이를 하면서 싸웠어요. 내가 나이가 일흔넷인데 아들 같은 얘들한테 생각할수록 괘씸해 죽겠네”

양 씨는 넉 달 전 자신에게 기자회견을 요청했는데, 이를 거부하자 앙금을 가지고 괴롭히는 것 같다고도 했습니다.

해당 일본인 직원은 사건 경위를 묻는 BBS 기자의 질문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운영위는 매년 1회 이상 법인에 대한 관리 감독을 해야 하는 지자체도 제대로 조사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모든 책임을 법인에만 전가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아울러, 투명한 운영을 위해 법인과 시설의 운영을 분리하고, 매년 1회 외부감사, 철저한 후원금 관리 등으로 나눔의 집 정상화를 이루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우용호 (나눔의집 원장):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 설립 정신에 기반을 둔 정체성 회복과 나눔의집 입소 어르신들의 복지향상과 존엄성 회복을 위해 각고의 노력에 경주하겠습니다.”

나눔의 집 법인 측과 공익제보 직원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오는 12일로 예정된 경기도청의 나눔의집 후원금 유용 논란 등에 대한 관계자들의 입장을 듣는 청문회 결과에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BBS뉴스 권송희입니다.

(영상취재 = 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