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장)

● 출연 : 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장)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는데요. 오늘은 범일동 은정한의원 박은영 원장과 함께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박은영 원장님 전화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박은영입니다.

박은영 은정한의원장
박은영 은정한의원장

질문1) 오늘 주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어떤 질환입니까?

-다낭성이라는 말은 많은 주머니 모양이라는 뜻인데요. 난소 안에 배란되지 않은 난포가 여러 개 있는 형태로 초음파에서 주로 관찰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5~10%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호르몬을 조절하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 및 부신 등의 기능적 교란에 의해 발생하는 내분비계 장애 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질문2)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내분비계 장애 증후군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월경장애가 가장 흔히 나타납니다. 무월경, 희발월경 등 월경주기의 변화가 생기고요. 1년에 두 세번만 월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이 아닌 때에 출혈이 나타나는 부정자궁출혈, 한번 월경을 할 때 월경량이 많은 월경과다도 나타나고요. 월경을 하더라도 무배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의 경우, 규칙적인 주기로 월경을 하면 호르몬에 문제가 없다고 여기는데요. 의외로 배란은 되지 않고 월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무배란으로 인한 난임 환자의 73%, 속발성 무월경 환자의 75%에서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고안드로겐혈증으로 인한 여드름, 굵고 뻣뻣한 털이 많이 생기는 다모증 등이 생깁니다. 특히, 사춘기에는 안드로겐과 인슐린 과다 생성과 연관된 여드름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대사성질환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위험이 높아지고요. 지속적인 에스트로겐 자극으로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월경불순, 비만, 난임 등으로 인하여 우울증, 불안감, 자존감 저하 등 심리적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3) 월경 문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네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진단 기준은 만성적인 무배란, 임상적 또는 검사상 고안드로겐혈증, 초음파를 했을 때, 다낭성 난소 소견, 이 3가지 중 2가지 이상이 보이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다낭성 난소 소견이란 난소 안에 초음파로 2~9mm 크기의 작은 난포들이 염주알처럼 12개 이상 있거나, 난소 용적이 10ml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질문4) 말씀하신 진단은 산부인과에서 가능할 듯한데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과 산부인과에서 하는 치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게 유지되는 것을 핵심 병인으로 보고 있고요. 유전적, 환경적 인자가 상호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봅니다.

산부인과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교정하기 위해 대증요법으로 처방하는데요.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메트포민등의 인슐린 감작제를 처방하고요. 자궁 내막의 과다한 증식을 막기 위해 경구피임약이나 프로게스테론제제를 처방합니다. 또한 배란을 유도하기 위해 클로미펜을 처방하거나 메트포민과 클로미펜을 함께 처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양약들은 단기적으로 증상을 교정하는 효과는 있으나 근본적으로 난소의 배란장애와 인체의 호르몬 문제를 치료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배란유도제로 사용하는 클로미펜은 자궁내막이 얇아지거나 부종, 시각장애, 섬광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5)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치료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은 거 같습니다. 한방에서 보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우선 원인을 살펴보면 한방에서는 단순히 난소의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의 균형이 깨진 것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인체 림프 순환이 잘 안되고 노폐물이 쌓이는 습담(濕痰), 오장 육부 중 신장의 기운이 약한 신허(腎虛), 스트레스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어혈(瘀血)의 4가지로 크게 변증하여 치료하고요.

변증에 따라 한약, 환약, 침, 약침, 뜸을 비롯한 온열 치료를 합니다. 내분비 질환이기 때문에 3개월 이상의 기간을 치료 기간으로 잡고 치료를 하고요. 일차적으로는 정상적인 배란을 하고 주기를 가지는 월경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단순히 월경불순을 가져오는 질환이 아니라, 앞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대사성질환의 위험이 높으며 자궁내막암과 유방암 발생률이 약 3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호르몬 대사를 조절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질문6)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단순히 월경에만 관련되는 질환이 아니라, 여성의 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는 말씀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 일상생활에서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한방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분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비롯한 생활관리가 정말 중요한 질환입니다. 우선 규칙적인 식습관을 기르고 체중관리가 필요합니다.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화학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밀가루 음식은 피하시고요. GI 지수가 낮은 음식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분비계를 교란시키는 환경호르몬이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 및 산책,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