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가 없어 ‘백수’ 생활을 하고 있는 청년층이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청년 자신은 물론 부모님도 눈높이 조절에 나서야 하겠습니다. 정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1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청년층(15~29세) 실업자는 33만4000명에 달했습니다. 또 공식적인 실업자 통계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실제로는 실업 상태인 취업 준비자가 61만 명이며 이 가운데 80%인 48만8000명 이상이 청년층이라고 추산했습니다. 게다가 구직활동은 물론 취업 준비조차 하지 않고 '쉬었다'고 답한 청년층도 22만 명이었습니다. ‘청년 백수’가 적어도 104만 명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청년 백수’ 100만 명 시대를 만들어낸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는 취업 희망자들의 눈높이와 기업들의 눈높이가 서로 달라 인력 수급의 불균형이 커진데 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취업 준비생들은 자기 눈높이에 맞는 직장을 구하기 위해 학원이나 도서관으로 몰려가면서 ‘고시 낭인’을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중소기업들은 기술 인력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기업의 부족 인력은 꾸준히 늘어 지난 4월에는 22만 5천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중소기업은<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