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종교 편향 행위에 대한 불만의 여론이 폭발 직전에 이르렀습니다. 조계사, 구룡사, 봉은사를 비롯한 수도권 유수의 사찰들이 현정부의 불교폄하 행위의 시정을 촉구하는 시국법회를 연이어 열고 있습니다. 급기야 조계종은 오는 20일 중앙종회를 열어 이 문제를 단일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며, 23일에는 조계종뿐만 아니라,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종단들이 대거 참여하는 범불교도 시국법회도 개최될 예정입니다.





  종교적 색채가 짙은 대통령의 탄생으로, 종교 편향에 대한 논란은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촛불정국과 더불어 남북 갈등까지 빚어진 상황에서 종교 갈등까지 비화되어 민심의 이반과 함께 정권의 앞날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이번 불교계의 불만과 반발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고,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됩니다. 국토해양부의 지리정보 시스템 ‘알고가’에 이어,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지리정보’ 사이트에도 똑같은 형태로 사찰들의 표기가 누락된 것은 결코 실수라고 볼 수 없는 명백한 사안들입니다. 또한 한국불교계의 수장인 조계종 총무원장 스님의 차량을 백주에, 그것도 경내에서 검문, 검색을 강행하여 예비 범죄자 취급을 한 것은 불교계의 수치심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한 사건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불교폄하내지는 편향 행위들이 정권차원에서 정책적으로 행해진 것으로는 속단하기 이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집단에 의해 조직적으로 행해지는 종교편향 행위라는 의구심만은 떨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해당자를 문책하고, 이와 같은 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법적 장치 및 납득할만한 조치들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