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상을 보는 또 다른 눈 경제학의 유혹

이상률 지음/네모북스

이 책은 인터넷 싸이월드 인기 페이퍼로 장기 연재중인 내용이다. 우선 쉽게 쓴 책이다. 일반적으로 어렵게만 느끼는 경제학에 대해 쉽고 명쾌하게, 그러면서도 중요 내용을 버리지 않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는 77년생. 젊다. 28세에 낸 책 치고는 읽을 만한 경제학 개괄서다. 지금은 고려대 대학원에서 계량경제를 공부하고 있는데 모든 사람이 경제학적 사고를 하게 되는 날을 꿈꾸고 있단다.

2. 이규보 작품집 1-2

이규보 지음/김상훈, 류희정 옮김/도서출판 보리

고려 500년 최고의 문장가. 이규모의 작품의 정수를 모은 책이다. 1권 동명왕의 노래는 이규보가 남긴 2천여수 가운데 260여수를 가려 뽑았다. 민족의 주체성을 드높인 시, 시인의 일상을 그려 낸 시, 농민의 삶을 읊은 시, 풀과 벌레를 노래한 시들 속에서 소박하면서도 호방한 이규보 시 문학의 전모를 볼 수 있다.

2권 조물주에게 묻노라. 역시 이규보의 140여수 시를 비롯해 백운소설, 국선생전 등 빼어난 산문 작품 70여편을 묶었다.

그리고 또 한권의 책-길에서 띄우는 편지다. 익재난고와 역옹패설에서 백성들이 부르던 노래를 기록한 소악부 9수를 비롯해 중국 여행길에서 쓴 시, 아름다운 고국 자연을 노래한 시까지 180여수의 시를 실었다.

또한 여러가지 이야기, 시, 평론, 상소문, 책문, 편지글 가운데 뛰어난 산문 80여편도 함께 골라 실은 작품집이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